thoistory.tistory.com 수면교육 어떻게 할까(6주~4개월) 낮잠, 통잠 재우는법
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길/육아

수면교육 어떻게 할까(6주~4개월) 낮잠, 통잠 재우는법

by 케미또이 2022.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처음 아가를 만나서 행복함도 잠시! 신생아때는 1~2시간에 한번씩 수유를 해야해서 주양육자의 다크서클은 저 턱밑까지 내려가게 되죠. 생후 3개월이 지나 신생아 딱지를 떼고 나서도 아기가 자꾸 깨고 밤에도 계속 깬다면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저는 첫 수면 교육 시도 자체를 늦게 시작했어요. 아기인데 안아주면 아기도 행복하고 저도 안아줄수 있을 때 안아주자라는 마음으로 계속 안아서 재웠거든요. 그러다가 150일 즈음 아기가 9kg에 육박하면서 안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죠. 책에서 보니 5개월부터는 애착형성이 생기면서 분리불안이 올 수 있어 4개월 이내로 수면교육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기존의 수면 교육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죠.
안눕법, 쉬닥법, 퍼버법

안눕법

안아서 진정시킨 후 다시 눕히는 방법이에요. 이때 아이가 완전히 잠든 후 내려놓는 것이 아니라 먹고 충분히 논 뒤에 졸린 신호를 확인했을 때 아이를 눕히고 아이가 운다면 안아서 다시 달랜 뒤 눕히는 거에요. 잠을 스스로 들 수 있게 해주는 거랍니다.

쉬닥법

아기를 토닥이며 쉬~~~ 하고 소리를 내며 재우는 거에요. 처음 잠 들때부터 쉬닥법이 잘 통하는 아기들도 있지만 보통은 안눕법이나 퍼버법과 함께 쓰이기도 하고 잠이 중간에 깼을 경우에 주로 쉬닥법으로 아기를 재우는 것이 효과적이기도 해요.

퍼버법

아기의 패턴 조정 및 점진적 시간차 개입을 통해 아기의 수면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이에요. 아기가 울자마자 달래는 것이 아니라 잠시 기다렸다가 달래는 것인데요. 시간을 점점 늘려주는게 포인트랍니다. 퍼버법의 경우는 보통 5개월 이상 아기들에게 권장해요.


이 세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할수도 있고, 섞어서 시도해볼수도 있는데요.

아기마다 기질이 다르고 엄마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어떻게 수면교육을 했는지 공유해볼게요.

먼저 아이가 졸려하는 신호를 파악해야 해요.
눈을 비비거나 얼굴을 제 가슴에 비빈다거나 멍을 때리기도 해요.
그런데 가끔!!! 잘 타임인데 오히려 더 각성해서 더 웃고 놀고 할 때가 있어요.

또 현재 5개월인 제 아기는 보통 깨면 1시간 40분 정도 지났을 때 졸려하더라구요. 2시간이 지나면 힘들어하더라구요. 따라서 신호가 없더라도 그 시간 즈음 되면 방으로 데리고 갑니다. 아이의 수면 패턴을 먼저 파악하는게 좋겠죠!?

잠자는 방은 낮이건 밤이건 어둡게 합니다.

그리고 잠자는 곳 세팅은,
마미품
마미쿨쿨 (or 스와들업)
얇은 담요
백색소음기(말랑하니)

이렇게 준비해요.

아직 저희 아가를 쪽쪽이를 물고 자는 데요. 쪽쪽이를 물리고 베개에 눕힌 뒤 마미품으로 팔을 봉인하고 마미쿨쿨로 다리를 봉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슴으로 담요를 덮어줘요. 그리고 백색소음을 틀어줍니다


지금은 완전 익숙해져서 울지도 않고 몇번 고개 돌리다가 잠드는 데요. 처음에는 엄청 울었어요 ㅠㅠ

아기가 울면 바로 안아주지 않고 우선 백색소음을 크게 틀어줍니다. 그러고도 그치지 않고 5분 이상 악을 쓰고 운다. 그럼 안아서 달래주고 진정이 되면 다시 눕혀보는 거에요. 가슴을 토닥토닥 해주기도 하고요.

중요한건, 눕힌 후 30분이 지나도록 잠들지 않고 계속 운다!? 그럼 이날은 수면 교육을 패쓰해야합니다. 다음날 다시 시도해보는게 좋아요.

수면교육은 밤잠을 먼저 하고 밤잠이 잘 되면 낮잠을 시도해보세요.

4개월 거의 말에 수면 교육을 시작한 저희 아가는 지금 5개월 중순인데 더이상 안아서 재우지 않아요!

낮잠과 밤잠 모두 때가 되면 방에 눕혀주고 스스로 잠듭답니다!!

5개월 현재 잠 패턴은

낮잠 4회 1회당 30분 ~ 1시간 30분
밤잠 시간 평균 8시간~10시간

밤잠 시간을 길게 가져가기 위해서는 하루 수유양을 충분히 깨어있을 때 다 먹어줘야해요. 분유수유만을 하는 아이가 하루 총량이 900이라면 깨어있는 시간동안 900을 다 먹고 밤잠에 드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희 아가는 하루 수유 총 4회를 하고 1회당 180~ 240ml 를 먹어요.

첫수와 막수를 하루 중 가장 많이 주게 되면 통잠에 큰도움이 되겠지요 물론 아가가 먹어줘야 이것도 가능하겠죠.

가끔 밤잠을 오래 자다가 새벽에 깰 때가 있어요! 100일이 지나면 새벽 수유는 점차 줄이다가 5개월부터는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숙면을 방해하고 자칫하면 습관이 들어서 돌이 넘어서도 수유를 할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새벽에 깨면 어떻게 다시 재우나?
일단 기저귀를 갈아줍니다. 그리고 다시 토닥이면서 재워보는 거에요. 보통 기저귀에 쉬를 많이 했으면 찝찝해서 깰수도 있어요. 산뜻하게 갈아주면 바로 잠이 들거에요. 그런데 앞서 수면교육과 같이 30분이 지났는데도 잠들지 않는다면 평소양보다 적은 양으로 수유를 해주시면 되요.

그치만 이앓이나 성장통 때문에 깨는 거라면... 음 ... 이건 저도 안되더라구요 ㅋㅋㅋ 저희 아가는 이가 빨리 나서 100일에 아랫니 두개가 뿅 났는데요. 요즘 윗니랑 아랫니들이 하얗게 올라오면서 새벽에 자꾸 깹니다 ㅠㅠㅋㅋㅋㅋㅋ

그래도 안아서 안재우는게 어디에요🥲 하하

여기까지 저희 수면 교육 방법과 통잠에 대한 경험을 나누어보았는데요. 서론에 말했듯 아가들의 기질과 환경, 주양육자의 스타일에 따라 수면교육을 매우 다르죠. 그래서 제가 정답은 아닙니다. 그러나 저와 같은 방법으로도 아기가 잘 잘 수 있어요.

저희 아가의 친구(?)들을 보면 자는 방법이 다 다른데요. 어떤 친구들은 베개나 이불을 쓰지않고 범퍼침대 안에서 굴어다니면서 자고 그렇게 통잠을 자기도 하더라구요.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내 아이가 편안하고 또 주양육자가 조금더 편안해질 수 있는 수면 방법을 찾으셨으면 좋겠네요♡0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