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istory.tistory.com 신생아 1차 영유아검진 어떤 검사 받나[feat.쉬즈메디소아과]
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길/육아

신생아 1차 영유아검진 어떤 검사 받나[feat.쉬즈메디소아과]

by 케미또이 2022. 8.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미또이입니다

오늘은 저희 아가가 1개월을 맞이해 B형 간염 2차 접종 및 1차 영유아검진을 다녀왔어요.

B형 간염 예방접종은 출생 시 발바닥에 1차 접종, 출생 후 1개월이 지나면 2차 접종을 허벅지에 맞게 되는데요.

저희 아가는 출생한 산부인과인 쉬즈메디병원 1층 소아과에 예방접종 및 검진을 받았어요.

우선 예약을 해야합니다! 똑닥 어플에서 먼저 영유아검진을 예약하구요. 방문 하루 전날에는 건강in 이라는 사이트에서 문진표를 미리 작성하면 방문 당일에 빠르게 진행할 수 있어요. 저희는 이 두가지를 모두 하고 소아과에 방문했답니다.

오늘은 그나마 사람이 많이 없는 편! 1층 소아과에서 접수를 하면 간단한 예진표를 또 작성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간단한 거라 금방합니당. 

쉬즈메디는 소아과 샘이 총 2명 있으세요. 1과, 2과. 저는 2과 김효정 선생님께 검진 및 접종을 받았어요.

그리고는 예진실로 이동하라는 안내를 받고 이동하였습니당

거, 너무 편안한 거 아니오? 

예진실에서는 키, 몸무게, 머리둘레를 측정해주십니다. 병원올 때 솔직히 이게 전 젤 궁금해요. 집에서 재는 건 뭔가 오차범위가 넘 크달까?? 편안하게 측정을 마친 뒤 예진실에 붙여진 표준성장도표도 훑어보았어요.

울 아가가 지금 1개월(35일)인데 5.1 키로면 또래에 비해 아주 무거운 건 아니네용! 잘 크고 있다아

그리고 잠시 대기했다가 김효정샘 방에서 검진 및 접종을 받았어요. 병원 방문하면서 제가 궁금했던 점도 질문하였는데요.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넘 감사했습니다.

우선 의사샘이 수유 방식과 수면에 대해 교육을 해주셨고요. 제가 궁금한 점들을 먼저 듣고 답변해주셨어요.

[궁금했던 점 & 답변] 

1. 응아가 단단할 때 있고 무를 때가 있는데 정상인가? 

답변 ) 엄마가 보여준 응아는 단단한 응아가 아닌 정상응아이다. 단단한 응아는 토끼똥 수준으로 단단해야하고 그게 변비이다. 또 무른 응아의 경우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고 지속적으로 무를 경우 장염일 수 있으니 내원해야한다. 

2. 배앓이가 있어서 컴포트케어 : 아이엠마더 1:2 로 섞여먹였더니 배앓이가 호전된 것 같아 보이는데 이렇게 섞여먹어도 되나? 

답변 ) 분유를 섞여먹이는 것은 비추. 한 종류의 분유만 먹이고 수유텀과 수유양을 조절해서 배앓이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

3. 아기가 출생시 2.94kg 에서 35일만에 5.1kg 가 됐다. 아이가 배고파할때마다 분유를 줬더니 체중 증가가 큰 편인데 괜찮을까? 현재 100cc 먹어도 부족해서 120cc 먹이고 있는데 괜찮을까?

답변) 신생아 때는 뇌도, 배도 모두 아가여서 그럴 수 있다. 또 신생아때는 수유텀과 수유양을 맞추기도 어려워서 아가가 원하는대로 주는 게 맞다. 다만 생후 1개월이 지나고부터는 어느정도 패턴을 만들어주어야한다. 지금부터라도 너무 짧은 간격으로 수유하지 말고 일정한 시간과 일정한 양으로 수유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현재 120cc 정도 먹는것은 괜찮다. 

상담을 모두 마친 뒤에는 청진기로 심장소리를 듣고, 아가를 눕히고 탈의시킨 뒤 다리 대칭, 무릎대칭, 엉덩이, 고환, 음낭, 고관절, 사타구니, 입 안 등을 꼼꼼히 살펴주셨어요. 다행히 다 정상인 우리 아가. 

마지막으로는 저희 아가가 태어날 때 엉덩이에 Y자 주름과 딤플이 있었는데요. 전문가가 아닌 저는 생후 1달이 지난 지금 많이 사라졌다고 생각했거든요. 그치만 의사샘이 보셨을 때는 초음파 검사하는 걸 추천해주시더라구요. 딤플이 있는 아가의 경우 10명 중에 9명이 정상이지만, 10프로 정도의 아가는 척추에 물혹이 있거나 신경이 당겨져 있을 수 있다고 하셨어요. 생후 4개월이 지나면 골격이 단단해지면서 이를 검사하려면 MRI를 찍어야하고 그 전까지는 초음파로 볼 수 있다고 하셨어요. 당연히 검사해야지요. 쉬즈메디 소아과에서는 초음파를 할수 없어서 의뢰서를 써주셨어요. 수원에서는 성빈센트, 아주대 병원에서 가능하고 가까운 근교에는 동탄제일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저희는 성빈센트에 전화해서 내일 오후로 예약 잡았습니다. 쇠뿔도 단 김에 빼랬다고 바로바로 검사해야죠. 이런건. 

1차 영유아검진 별 거 없다지만 저는 그래도 병원 핑계로 외출한 것도 좋았고 아주 기본적인 검사라도 울 아기 건강하다는 말 들으니 기분 좋았습니다 ^^ 

아, 참고로 병원비는 700원이었어요! 

 

오늘 리뷰는 여기서 마칠게욧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