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istory.tistory.com [면접후기][AI융합교육과면접]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융합교육과 면접 후기
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융합교육/인공지능융합교육대학원

[면접후기][AI융합교육과면접]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융합교육과 면접 후기

by 케미또이 2021. 6. 27.
반응형

드디어 면접 보고 왔습니다!
처음 인공지능융합교육과를 알게된 건 작년 10월 즈음이었습니다. 친구를 통해 20년부터 5년 간 교육부와 대학교가 연계하여 인공지능 교육 전문 교사를 양성하는 MOU를 체결하고 작년부터 시행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거다 싶었습니다. 대학원은 파견으로 서울대 아님 교원대를 가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인공지능융합교육과는 야간 아님 계절제로 운영되고 학비는 50% 지원해준다고 하니 괜찮은 조건이었어요. (최대 150만원 지원) 교사가 된 이후에 쭉 전문 분야를 무엇을 정할지, 대학원은 어떤 분야로 가야할 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인공지능 분야야 말로 교육에 있어서는 불모지의 느낌이었으니까요.
인공지능융합교육과는 4월 정도에 교육청에서 1차 선발 후(1.2배수로 선발) 2차는 대학원별로 면접으로 선발합니다. 저는 성균관대학교와 교원대를 고민하다가 성균관대학교로 결정했습니다. IT 선도 대학이잖아요 ㅎㅎ 더 끌렸습니다.
1차는 학교로 공문이 오면 교육청에 관련 서류들을 작성하여 업무포털을 통해 제출합니다. 이때 교감선생님께 인사자료를 부탁드리고 원본대조필을 받아야합니다. 교장선생님께는 직인을 받아야하죠. 저희학교 관리자분들은 흔쾌히 응원해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 준비할 서류는 자기소개서, 연구계획서 입니다. 각 2장 이내의 분량이지요.
1차 결과 또한 학교 공문으로 옵니다. 기분좋게 통과했어요!

합격자 명단이 다 함께 오는데 대학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성균관대학교는 초등 선생님과 중등 선생님이 반반이네요. 중등선생님이 절반은 되어 다행이었어요. 왠지 모를 위로감 ㅋㅋ
대망의 면접 날, 어떤 질문이 있을지 걱정이 많았어요. 나름 면접 질문과 관련한 답변도 만들어보았습니다. 자기소개서와 연구계획서와 관련지어서요. 전날 면접 시간이 11시까지라고 해서 넉넉히 30분 전에 도착했는데 10시 35분에 면접봤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당황
그래도 마음을 가다듬고... (사실 처음에 엄청 긴장했어요...ㅎㅎ)
면접관은 남자교수님 1명, 여자교수님 1명 이었어요. 한 분은 프로그래밍 관련 분야이신것 같고 한분은 교육 관련 분야이신것 같았습니다. 다행히 제가 준비했던 질문을 해주셨어요.
1. 지원동기는 무엇인지?
2. 전공이 컴퓨터쪽이 아닌데 인공지능융합교육과에 지원한 이유는?
3. 학교 근무하면서 대학원 공부는 포기하지 않고 할 수 있는지?
4. 자소서에서 학생들 대상으로 코딩교육(스크래치)을 했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수업했는지? 학생들은 잘 따라왔는지? 스크래치는 혼자 배운건지?
5. 프로그래밍은 해본 적 있는지? 어느정도 수준인지?
이렇게 5가지 물어보셨습니다. 처음 지원동기 물어보셨을 때는 갑자기 면접이 시작되어 긴장이 많이 되었지만 면접 분위기가 무겁지 않고, 교수님들이 상냥하게 대해주셔서 점차 긴장이 풀리고 제가 준비한 말들을 할 수 있었어요.
휴, 그래도 끝나고 나니까 어찌나 맘이 후련하던지요~

정말 준비한다고 하면서 이런저런 핑계되며 준비는 안하면서 스트레스만 받았었나봐요 ㅋㅋㅋ 다시한번 아이들의 마음을 느끼게 되네요! 이제는 결과를 기다리는 일만 남았네요. 앞으로도 대학원 관련해 계속 글을 올리길 기도하며...

아, 혹시 몰라 제가 예상했던 면접 질문들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 관련 학과 대학원 준비하시는 분들 참고하셔요
[예상 면접 질문]
1. 지원하게 된 동기는?
2. 전공이 화학인데 인공지능교육과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3. 성균관대학교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4. 굳이 왜 대학원까지 진학했는가? 대학원 진학 목표는?
5. 과제 연구 수업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했는지?
6. 스크래치 코딩 수업은 어떻게 활용했는지?
7.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8.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지식은 어느 정도 있는지?
9. 인공지능을 수업에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가?
10. 인공지능이란?
11. 미래교육을 위한 교수자의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12. AI 기반 교육이란?
13. AI기반 교육과 기존 교육의 차이점?
14. AI 기반 교육에서 AI의 역할은?
15. AI 기반 교육 서비스의 종류에는?
16. AI는 교육활동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7. AI가 학생이 하는 모든 것을 이해하고 평가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18. 나의 장점, 단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