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3 화학을 가르치면서 2학기 수행평가는 참 고민이 많다.
어떻게 하는 것이 정답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난 그래도 아이들이 마지막 학기에 실험 하나 정도는 해볼만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아주아주아주 간단한 실험 평가를 고민해보았다
열심히 서핑한 결과
"전기로 그리는 그림"
으로 확정!!
실험 방법은 간단하다.
[실험방법]
① 샬레 위에 거름종이를 놓는다.
②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떨어뜨린 염화나트륨 수용액을 거름종이에 떨어뜨린다. (거름종이를 충분히 적신다.)
③ 집게 전선의 한쪽을 건전지의 (+)극에 연결한 후 다른 쪽은 거름종이의 끝에 연결한다.
④ 나머지 집게 전선의 한쪽을 건전지의 (-)극에 연결하고 다른 쪽 전극으로 거름종이 위에 천천히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린다.
[실험 원리]
(+)극에서는 산화가, (-)극에서는 환원이 일어난다. 이때 단, 이온과 물이 경쟁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극에서는 염소 기체가 (-)극에서는 수소기체가 발생하고 (-)극 주변은 pH가 7보다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페놀프탈레인이 변색하게 되는 원리
[실험 중인 해맑은 우리 아이들]
평가는 수행과 모둠보고서, 개별보고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기분해를 전혀 학습하지 않은 학생도 실험 수행 부분에서는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꿀 수행이다.
혹시 점수가 다들 높으면 어떡하나 걱정했던 나의 걱정은 섣부른 걱정이었을 뿐.
아름다운 정규 분포로 변별은 충분히 되었다는 슬픈 이야기....
그래도 재밌게 애들이 실험한 것 같아
좋은 pick 이었다.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도 해볼 수 있는 간단하고 재밌는 실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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