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교육부에서 방과후 예산이 학교로 쏟아지는 바람에 방과후 업무에 대학원 중간고사에 학교 수업까지 바쁜 나날을 보내다보니 포스팅이 정말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얼마전 학생들 데리고 방과후 수업시간에 한 실험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수업의 주제는 "밀도" 에요. 중학생들은 아직까지 질량과 부피의 개념은 잘 이해해도, 밀도 개념을 어려워하더라구요.
1. 밀도의 정의와 단위 학습
2. 액체의 밀도 측정 방법 - 실험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학습 ; 설탕물의 밀도 계산하기
3. 고체의 밀도 측정 방법 - 실험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학습 ; 모양이 불규칙한 고체의 밀도 계산하기
4. 밀도탑 실험
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인 실험으로 진행했으며 밀도가 다른 설탕물 3종류는 2명씩 나눠쓰도록 했습니다.
[밀도탑 실험]
[준비물] 비커 3개, 스포이드, 눈금실린더, 설탕, 약숟가락, 색소(아크릴물감), 바이알병
[실험 방법]
➀ 비커 3개에 눈금실린더를 이용해 각각 물을 50mL씩 넣고 3가지 색의 아크릴 물감을 각각 넣어 섞는다.
(일반 색소를 사용하는 것보다 아크릴 물감이 색이 더 예쁘게 나오더라구요. 조별로 원하는 색상을 골라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➁ 각 비커당 설탕을 다르게 넣고, 각각 비커에 있는 설탕물의 밀도가 어떻게 되는지 측정한다.
- 측정하는 방법은? (스스로 밀도 측정 방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합니다)
(밀도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보통 1g/mL인데 소수점에서 차이가 나더라구요)
색 | |||
질량(g) | |||
부피(mL) | |||
밀도(g/mL) |
➂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유리병에 각각의 설탕물을 넣는다. 이때 설탕물을 넣을 때는 스포이드를 이용해 벽면에 흘려서 넣어주면 섞이지 않게 넣을 수 있다.
만약 밀도 탑이 잘 안만들어졌을 때는 설탕의 양을 더 추가해서 용액을 제조한 뒤에 다시 만들어 본다
실험 결과 입니다.
실험 조마다 다른 아크릴 물감을 사용해서 아주 예쁘게 색이 나왔어요. 밀도에 따라 분리도 잘 되었습니다
'교육 > 중학교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영재수업, 고체의 원자배열과 물질의 상태변화 실험 (10) | 2022.04.29 |
---|---|
중3 과학(2015개정) 4. 자극과 반응 내용정리 및 형성평가 (0) | 2021.08.24 |
초중학생 실험, 간이 정수기 만들기 (8) | 2021.06.22 |
[전기충전자동차제작]중학생 영재 수업 전기자동차 만들기 (0) | 2021.05.24 |
[업사이클링공예][과학수업][환경수업]양말목 이용한 물병가방(bottle pouch)만들기 (0) | 2021.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