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istory.tistory.com [중학교실험] 밀도탑 실험, 중등 방과후 실험수업
본문 바로가기
교육/중학교 과학

[중학교실험] 밀도탑 실험, 중등 방과후 실험수업

by 케미또이 2021. 10. 28.
반응형

갑자기 교육부에서 방과후 예산이 학교로 쏟아지는 바람에 방과후 업무에 대학원 중간고사에 학교 수업까지 바쁜 나날을 보내다보니 포스팅이 정말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얼마전 학생들 데리고 방과후 수업시간에 한 실험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수업의 주제는 "밀도" 에요. 중학생들은 아직까지 질량과 부피의 개념은 잘 이해해도, 밀도 개념을 어려워하더라구요.

1. 밀도의 정의와 단위 학습

2. 액체의 밀도 측정 방법 - 실험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학습 ; 설탕물의 밀도 계산하기

3. 고체의 밀도 측정 방법 - 실험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학습 ; 모양이 불규칙한 고체의 밀도 계산하기

4. 밀도탑 실험

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인 실험으로 진행했으며 밀도가 다른 설탕물 3종류는 2명씩 나눠쓰도록 했습니다.

[밀도탑 실험] 

[준비물] 비커 3, 스포이드, 눈금실린더, 설탕, 약숟가락, 색소(아크릴물감), 바이알병

[실험 방법]

비커 3개에 눈금실린더를 이용해 각각 물을 50mL씩 넣고 3가지 색의 아크릴 물감을 각각 넣어 섞는다.

(일반 색소를 사용하는 것보다 아크릴 물감이 색이 더 예쁘게 나오더라구요. 조별로 원하는 색상을 골라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비커당 설탕을 다르게 넣고, 각각 비커에 있는 설탕물의 밀도가 어떻게 되는지 측정한다.

- 측정하는 방법은? (스스로 밀도 측정 방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합니다)

각 조마다 실험을 설계해서 실험 중인 모습입니다
눈금실린더를 올린 상태에서 영점 조절하여 질량과 부피를 동시에 측정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밀도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보통 1g/mL인데 소수점에서 차이가 나더라구요)

     
질량(g)      
부피(mL)      
밀도(g/mL)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유리병에 각각의 설탕물을 넣는다. 이때 설탕물을 넣을 때는 스포이드를 이용해 벽면에 흘려서 넣어주면 섞이지 않게 넣을 수 있다.

만약 밀도 탑이 잘 안만들어졌을 때는 설탕의 양을 더 추가해서 용액을 제조한 뒤에 다시 만들어 본다

실험 결과 입니다.

실험 조마다 다른 아크릴 물감을 사용해서 아주 예쁘게 색이 나왔어요. 밀도에 따라 분리도 잘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